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체하지 않아도 가슴이 답답할 수 있다, 의심해 봐야 될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by OK2BU 2025. 2. 18.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은 많은 이들이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주로 소화불량이나 위염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으로 인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때로는 더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소화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지속적인 가슴 답답함을 느낀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슴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하지 않아도 가슴이 답답할 수 있다, 의심해 봐야 될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가슴 답답함은 무시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저혈압

저혈압은 일상적인 혈압 수치보다 낮은 혈압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두통, 현기증, 피로감, 손발의 냉증과 같은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실신까지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B와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여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심장 주위의 혈관이 막혀 혈류가 차단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공포심을 느낄 경우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은 평소 채식 위주의 식습관과 정기적인 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불안을 느끼는 질환으로, 가슴 답답함이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자다가 갑자기 호흡곤란이 오는 야간 공황발작을 겪기도 합니다. 이는 공황장애로 인해 가슴 답답함을 심장 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요법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평소 스트레스를 피하고 명상과 호흡법을 훈련하여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 답답함은 무시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만약 소화불량이나 위염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속한 대처가 가장 중요한 것이며, 건강을 지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