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경야독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2년 03월호. #겨울을 사수하다.

by OK2BU 2023. 7. 17.
반응형

19세기 이후, 지난 수십 년간 따듯해진 기후는 알프스 산맥에 있는 빙하의 3분의 2를 사라지게 만들었다.

https://www.nationalgeographic.co.kr/news.php?mgz_seq=233&aseq=100213

 

내셔널지오그래픽
겨울을사수하다
얼음이 풀리는 6월 말에 지리학자 다미엔 필리프가 스위스의 작은 수력 발전용 호수인 토텐호에서 노를 젓고 있다. 알프스산맥의 눈과 얼음이 감소한 탓에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론강과 라인강 같은 큰 강들의 여름철 유량이 줄어들지도 모른다.

 

그 결과 알프스 산맥의 관광업은 이미 타격을 받고 있으며 핵심적인 에너지원인 수력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럽에서 가자 큰 규모에 속하는 론강, 라인강, 다뉴브강, 포강 등이 건조한 여름 동안 유량의 상당량을 알프스 산맥의 빙하가 녹는 물에서 얻기 때문이다. 부족해진 유량을 대체하기 위해 해당지역의 국가들은 추가적인 댐 건설 등의 자구책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로 인하여 발생되는 추가적인 환경변화와 파괴는 지구온난화와 빙하감소의 결과물로 상징될지 모른다.

 

눈과 얼음의 감소로 관광자원과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정서적인 상실감, 문화와 정체성의 실종이라는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