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손이나 발이 유독 간지러우면 간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다.

by OK2BU 2024. 2. 23.
반응형

매일 밤마다 손이나 발이 가렵다면, 그것은 간이 딱딱해지는 간경변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간경변은 말 그대로 간이 경화되는 상태를 가리키는데, 이는 지방간과 지방간염을 거친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오랫동안 방치되면 간암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하고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이나 발이 유독 간지러우면 간 건강에 이상 신호일 수 있다.
간 이상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손과 발의 가려움이 지속된다면 즉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간경변이란 무엇인가?

간경변은 간이 중성지방이 5% 이상 침착되어 건강한 상태를 벗어나는 단계를 거쳐 발생합니다. 여기에 염증이 추가되면 간경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은 간에서 담즙을 배출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며, 이는 혈액 내 담즙 농도의 증가를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손과 발에 가려움이 생기며, 특히 밤에 더 심해집니다. 이는 체내 화학물질이 밤에 증가하면서 발생하며, 이러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간 이상의 신호,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간 이상의 신호로는 손과 발의 가려움뿐만 아니라 황달이나 색소무늬가 포함됩니다. 황달은 눈과 피부가 노랗게 변하며, 소변이 어두워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체내에 색소 성분이 포함된 담즙이 정체되어 몸에 남아 노랗게 변하는 결과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간 이상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간 이상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알코올과 같은 유해한 물질의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술을 끊으면 간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알코올성 간경변은 비만과 관련이 깊으므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최소 두 번 이상, 매일 30분 이상의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조절을 통해 지방 함량을 줄이고, 튀긴 음식보다는 삶거나 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 이상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손과 발의 가려움이 지속된다면 즉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건강한 간을 유지하기 위해 일상적인 건강 관리가 중요하며,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간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