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경야독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1년 12월호. #생명의 땅, 세렝게티.

by OK2BU 2023. 7. 20.
반응형

'끝없는 평원'이라는 뜻의 마사이어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진 세렝게티라는 이름은 적절하지 않다. 세렝게티는 사바나와 삼림지대, 강변숲을 포함해 다양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https://www.nationalgeographic.co.kr/news.php?mgz_seq=229&aseq=100193

 

내셔널지오그래픽
세렝게티
생명의땅
세렝게티는 유구한 세월을 담고 있는 타임캡슐이자 우리의 미래를 가늠하게 해주는 이정표다. 우리는 세렝게티를 공원과 야생동물보호구역, 동물보호구에 국한하지 않고 훨씬 광범위한 환경에 의존하고 있는 복잡한 생태계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세렝게티는 일부 동물들이 번성하고 있는 지구 최후의 장소로서 인류와 동물들이 조화롭게 살아온 곳이다. 하지만 점차 인간들에게 잠식되어지는 서식지와 지구온난화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우리는 세렝게티를 야생동물구역, 동물보호구에 국한되지 않고 훨씬 광범위한 환경에 의존하고 있는 복잡한 생태계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반인들의 상상속에서 세렝게티는 긴 세월 동안 변함없이 번성하는 광활한 황금빛 평원으로 남아있다. 하지만 이러한 묘사는 탄자니아 북부에서 케냐 남서부에 이르는 방대한 생태계의 복잡성을 제대로 담아내기에는 부족하다.

 

지구 온난화의 피해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 있다면 그곳은 놀라운 회복력을 가진 세렝게티 생태계가 될 것이다. 

 

미래 세대에게 지금의 야생지대라도 물려주기 위해서는 모두의 적극성이 필요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