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지렁이 같은 혈관과 다리부종,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OK2BU 2024. 3. 5.
반응형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에 발생하는 혈액 순환 장애로, 정맥에 있는 판막이 손상되어 혈액이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지정맥류에 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주로 종아리 근육이 수축할 때 정맥을 짜주는 힘을 통해 심장 방향으로 피가 흐르게 됩니다. 그러나 종아리 근육이 약하게 수축되거나, 장시간 서있거나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 판막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막의 손상으로 인해 혈액이 심장 반대편인 발쪽 방향으로 흐르게 되고, 이것이 하지정맥류를 유발합니다.

 

지렁이 같은 혈관과 다리부종,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미미한 증상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으로는 다리의 무거움, 욱신거림, 통증, 그리고 부종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고 불편하지 않을 수 있으며, 혈관이 밖으로 약간 튀어나온 정도라면 다음 단계로 진행되기까지 약 10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습진, 색소 침착, 궤양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역류가 발생하는 정맥을 찾고 이를 제거하거나 막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고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걷기 운동과 같은 보존적 치료입니다. 압박 스타킹은 혈액 순환이 개선되도록 돕고, 종아리 근육을 활용하는 운동은 정맥을 짜주는 힘을 강화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려 혈류를 촉진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미미한 증상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