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수면무호흡증이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by OK2BU 2024. 3. 11.
반응형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골이나 기타 수면장애로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은 기억력 및 사고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에게서 뇌 기능 이상의 가능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수면무호흡증이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보다 기억력 및 사고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약 50%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는 수면무호흡증과 기억력, 사고력 사이의 관련성을 밝히기 위해 4257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수면의 질과 기억력, 사고력 문제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여 수면 중 코골이나 호흡 어려움 등의 증상을 보고한 참가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는 참가자 중 33.1%가 기억력이나 사고력에 문제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에 반해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없는 그룹에서는 20%에 그쳤다.

 

연구팀은 연령, 인종, 성별, 교육 수준 등의 다른 요인들이 기억력과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보다 기억력 및 사고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약 50%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수면무호흡증은 주로 수면 중 코를 골면서 가끔 호흡이 끊기는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혈중 산소 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두통 및 집중력 저하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 결과는 수면무호흡증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치료법으로는 양압호흡기(CPAP) 등을 활용할 수 있음을 언급한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사회활동 참여, 인지 자극 등을 통해 양질의 수면을 유지하고 뇌 기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