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12년 넣었던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해지하고 왔습니다.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이유, 단점, 필요성

by OK2BU 2025. 2. 3.

 

12년 전, 시작하였던 청약저축을 오늘 해지하였습니다.

 

그동안 경제적으로 힘들 때나 좋을 때나 한결같이 이 통장을 유지했던 이유는 '이다음에 사랑하는 사람이 생겨서 결혼을 하고 자녀가 둘, 셋쯤 생긴다면 학군이 좋은 서울 안으로 이사 갈 때 유용하게 사용하겠다',라는 마음으로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계좌를 이제와서 해지를 하게 된 이유는 현재 거주하는 집도 있을뿐더러, 1인 가구 입장에서 앞으로 세월과 적립액이 계속 쌓인다 한들, 싱글의 청약 가점으로는 인기지역의 청약당첨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되었고

 

미분양이 속출하는 현 부동산 시장에서 특정 인기지역이 아니면 청약의 의미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더불어 이제는 자녀를 낳고 가정을 이루기엔 좀 어렵지 않겠나 하는 체념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계속 보유했을 때, 주택이 있는 관계로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예금으로서의 기능도 복리가 아닌 단리로 적용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유지할 명분이 없어졌습니다.

 

20대부터 40대까지 12년의 긴 시간을 불하하였던 계좌는 12분도 되지 않아 해지가 완료되었고 소정의 비상금을 제외하고 대출을 갚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 보유기간이 5년을 초과한 관계로 추징 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2년 넣었던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해지하고 왔습니다. 청약을 해지하는 이유, 단점, 필요성
* 보유기간이 5년을 초과한 관계로 추징 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