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백서

간헐적 단식의 효과, 만성 염증을 치료해 보자.

by OK2BU 2024. 2. 3.
반응형

요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식단과 단식 방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만 간헐적으로 '이것'을 실천하면 몸속의 만성 염증이 감소한다는 흥미로운 발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메커니즘으로 간헐적 단식이 만성 염증을 줄일 수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21명의 단식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오전 8시 이전에 500kcal의 식사를 하고 24시간 동안 단식한 후 다시 한 차례 500kcal의 식사를 했습니다. 이 동안 물만을 허용하면서 단식 전과 후, 두 번째 식사 후 혈액 샘플을 수집했습니다. 그 결과, 단식 기간 동안 참가자들의 혈중 아라키돈산 수치가 증가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해 만성 염증을 치료해 보자.
현재로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여전히 중요하며, 간헐적 단식이 이를 보완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산 중 하나로, 에너지 저장과 세포 간 정보 전달에 관여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단식 동안 증가한 아라키돈산이 NLRP3 염증체의 활동을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NLRP3 염증체는 비만과 동맥경화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파킨슨병과 같은 다양한 질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우리 몸이 감염이나 상처에 반응하여 발생하는 자연적인 과정이지만, 이러한 염증이 무분별하게 지속되면 알츠하이머, 제2형 당뇨 등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이 만성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이러한 질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발견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연구는 단식이 높은 열량의 식단으로 인한 만성 염증 증가를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간헐적 단식을 반복함으로써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고칼로리 식단이 만성 염증으로 인한 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경고가 담겨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하루나 한 주 중 특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5대2 단식이나 16대8 단식과 같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이들은 건강한 식단과 함께 균형을 이루며, 열량 섭취를 제한하면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단식 후 아라키돈산 수치가 일시적으로 감소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직은 단식이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에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총평으로, 이번 연구는 간헐적 단식이 만성 염증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단식이 모든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완벽한 해결책이 되기엔 아직 이른 시기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여전히 중요하며, 간헐적 단식이 이를 보완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