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경야독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3년 06월호. #숲에서 식탁으로.

by OK2BU 2023. 6. 20.
반응형

https://www.nationalgeographic.co.kr/news.php?mgz_seq=248&aseq=100326

 

 

우리는 야생동물을 보호해야 된다는 주제에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편이다. 하지만 그와 관련하여 비용을 지불해야된다는 것에는 사뭇 인색해진다.

 

특히 보호대상인 야생동물과 인접하여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더욱 관심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누군가에게는 종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당장의 생계와 단백질원 제공이라는 생존과의 사투가 더 절박할 수 있다, 라는 것에 이해가 필요하다.

 

흔히 선진국이라고 불리우는 국가들의 환경보호에 대한 주장은 과거 그들이 열강으로서 누렸던 파괴본능의 학습으로 발전된 결과물이다. 그들이 말하는 환경보존에 대한 관심이 무조건 적으로 동의를 해야되고 야생동물을 식탁에 올림으로서 생계와 생존을 유지하고 있는 그들이 미개하다고 생각하다면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야생동물로 부터 유래되는 인간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질병이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니게 되었다.

 

환경보호라는 무조건 적인 입발린 논리로 그들의 생존을 통제하고 억압하기 전에 야생동물을 보호하면서도 충분히 자립할 수 있는 대체제 제공과 의식수준 고양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게 우선순위가 아닐까.

 

즉, 앞선 자들의 적극적인 비용제공이 선행되어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