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경야독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3년 05월호. #코끼리의 비밀.

by OK2BU 2023. 6. 20.
반응형

https://www.nationalgeographic.co.kr/news.php?mgz_seq=247&aseq=100314

 

 

"코끼리와 인간의 공존을 돕고 싶다면 인간과 코끼리의 사고방식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코끼리의 개체수 급감과 멸종위기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단순히 이 위기의 원인을 몇몇 국가나 인간들의 이기심으로 치부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코끼리와의 이해관계 당사자국 대부분이 개발도상국으로 성장과 확장이 필수과제인 나라들로 분포되어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야겠다.

 

인간은 코끼리의 서식지로 그 영향력을 점차 넓혀 침범하고 숲을 파괴하며 작물을 재배한다. 이젠 아시아 코끼리 서식지의 70%를 인간과 공유하고 있을 지경에 이르렀다.

 

그에 따른 인간과 코끼리의 충돌은 필수부가결한 상황으로 그 피해가 적지 않다. 

 

종의 보존과 개체수 감소의 책임이 일부 국가에 국한되서는 현실적으로 해결방한이 제한적이다. 환경보존에 관한 무거운 책임은 전 지구적인 차원의 과제로서 분담되는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겠다.

 

아무리 뛰어는 전문가와 조련사가 코끼리를 이해하고 훈련한다고 해도 100% 소통과 완벽한 관리를 기대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님을 인정해야 한다.

 

훈련을 통한 인간과 코끼리의 공간 공유와 같은 공존 방법보다는 코끼리의 습성과 습식에 적합하고 충분한 활동을 보장할 수 있는 규모의 활동공간을 인정하고 엄격히 지켜주는 것이 보다 불확실성을 좁히고 실효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다.

반응형